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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자율주행차가 사고 내면 과실 비율은 몇 대 몇? !!
    카테고리 없음 2020. 2. 22. 11:37

    자율주행차가 사고를 내면 과실 비율은 몇 대 몇이 될까요? 자율 주행 차는 과속 이쟈싱 신호 위반을 하지 않고 안전하게 운전하니까, 상대편이 하나 00퍼센트 과실을 부담하게 될까요? ​ 20하나 7년 미국 샌 프란시스코에서 하나 오난 사고를 보면 반드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. 사고 경위는 이렇습니다. GM이 만든 자율주행차는 스스로 차도를 변경하는 영리한 인공지능을 갖췄습니다. 자율주행은 주행 중에 옆 차도가 비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차선을 변경하려다가 기위가 있던 차가 속도를 줄이자 황급히 원래 차선으로 돌아왔습니다. 그런데 자율주행차 뒤를 따라온 오토바이는 앞차가 차선을 변경하는 줄 알고 속도를 냈는데 충돌해 스토리가 됐습니다. 오토바이 운전자는 자율주행차가 앞차 흐름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차선 변경을 시도한 것이 과실이라며 소송을 냈다. 물론, 속도를 올린 오토바이의 운전자에게도 과실이 인정될 것입니다. 그래서 이 사건은 자율주행차와 인간 사이에 과실 비율을 밝혀야 하는 세계 최초의 소송이 됐지만, 내 안에서 양측 합의로 종결돼 판결이 나지 않았고, GM이 오토바이 운전자에게 얼마를 지급했는지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. 이 사건을 보면 자율주행차 사고 책입니다. 소재를 가리기는 정말 어렵다는 견해가 있어요. 지금까지 자동차 사고에 대해 제조사가 책으로 보상을 받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. 하지만 앞으로 자율주행 중 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차 제조사에 책이라는 현실성이 있습니다. 그래서 현재 시중에 자신 있는 자동차의 반자동 운전 기능은 운전자가 항상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. 만약 자율주행차가 처리할 수 없는 귀추가 온다면 언제든지 사람이 운전대를 양도받을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. 이처럼 도로 그이츄이 비교적 단순면 자율 주행 차가 알고 운전하고 예외적인 경우에만 인간이 개입하는 방식을 3단계 자율 주행을 부릅니다. 그러나 사람의 인지 능력을 고려하면 3단계는 위 함.성이 큽니다. 자율 주행 차가 하나 0,20분 혹은 그 이상을 스스로 운전하는 결과로 인간이 계속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 어엿한 차가 갑자기 경고음을 울려 인간에게 운전시킨다면 그 손도 제대로 운전할 리가 없습니다. 3단계는 이론적으로는 그럴듯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실장이 어렵습니다. 그 때문에, 세계적인 자율 주행 기술 작은 기업은 3단계를 건너 히토우이코 바로 그 장소 4단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. 4단계부터는 인간의 개입이 필요 없게 됩니다. 얼마 전 뉴욕타입니다.이 신문은 자율주행차 시대가 오려면 예상외로 가끔 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보도했다. 많은 업체가 2020년대 초반이 되면 자율 주행 차를 그대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으나 2020년을 눈앞에 둔 지금도 극복해야 할 장 아이 수가 많아 보여서요 다닌다. 인간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4단계의 기술을 완성하기가 쉽진 않습니다. 몇 년 후가 될지는 알기 어렵지만, 그래도 언제 자율주행차를 살지는 감정적으로 정하고 있는 시점이 있습니다. 그 시점은 즉석 자율 운전차의 보험료가 싸지는 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 보험사가 이야기에서 어떤 차가 사고를 낼 확률이 높은지 가장 잘 아는 곳이니 보험사가 자율주행차에 대해 보험료를 싸게 해주면 자율주행차가 더 안전하다는 확실한 물증가가 되는 셈입니다. 4단계의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면 자율 주행 차 보험료가 더 싸진 날이 올것 이프니다니다. 그날이 오기를 기다리면서 자율주행차를 살지, 공유자율주행차(택시 형태 예상)를 이용할지 생각해 보세요. (중앙하나보 김*필 KAIST 기술경영학부 교수 칼럼 참조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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